본부소개

국민에게 평화와 안전, 희망과 행복을 안겨주는 희망대한민국운동본부

희망대한민국인증명판 작품설명
희망대한민국인증명판

희망대한민국 인증 명판

희망대한민국(원작: 세로 4.5m, 가로 7m) 인증명판은 투명아크릴판 가로 70cm, 세로 1m, 두께 2.5cm 크기로 제작했다. 작품내용은 역사상 최초로 ‘제헌 헌법全文, 한글의 우수성과 역사성, 희망의 시’를 대필과 세필붓글씨 한글 수 만자를 기록해 4년에 걸쳐 한한국 세계평화작가가 슬좌작업으로 완성했다.

인증명판 작품 뜻은 희망의 ‘l’(이)자는 이순신 장군상을 형상화하여 선봉에서 한반도와 대한민국을 수호하고 있고, 강원도 부분에는 ‘남.북 지역명이 통일되어 있는 강원도에서 통일의 태양이 떠오른다는 뜻으로 수 만 번 인주(印朱)에 손도장을 찍어 태극모양을 표현했다.

아울러 ‘국’자의 받침 ‘ㄱ’(기역)자는 한반도의 지도가 호랑이 형상을 닮고 있지만 꼬리(포항 호미곶)가 짧아 이를 보강하고자 더 키우고 세워, 세계를 향한 한반도의 왕성한 힘과 기상을 상징했다. 맨 밑에 긴 꼬리는 한반도의 긴 역사와 뿌리를 상징하여 수만 년이 지나도 흔들지 않고, 희망대한민국이 세계 중심 국가로 뻗어나가길 기원하는 뜻을 담았다.

이 작품은 국회헌정기념관에 원형백자로 제작되어 영구 소장중에 있다. 또 대한민국국회 주최로 국회마당에 최초로 설치 전시되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역사상 최초로 한반도 지도가 광화문 광장(KT건물)에 최초, 최장기간 설치 전시되는 기록을 갖고 있는 유명작품이다.

청소년지도협의회